안녕하세요! 쀼능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라고 생각하면 바로 떠오르는것이 아무래도 티스토리보다는 네이버블로그일텐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화인 애드포스트가 구글 애드센스보다 승인이 매우 쉬워서 이런 인식이 심어진거같습니다.
하지만! 이 애드포스트도 승인 거절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오늘은 왜 승인 거절이 되는지 그 이유를 살표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 거절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문자 또는 페이지뷰수가 부족하다고 거절을 당했을거예요.
이것만 보면 그냥 방문자수 늘리고, 글을 더 많이 쓰면 될거라고 생각하고 단순히 글만 작성하시는데... 그것이 거절당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진짜 문제는 글의 품질과 블로그의 주제를 잘 잡아 작성하는 것 입니다.
가장 유명한 애드포스트 승인 조건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알수 있는 애드포스트 승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블로그 개설 90일 이상
- 포스팅 50개 이상
- 일방문자수 100명 이상
네이버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한 기준
그런데 네이버는 이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진 않았습니다.
네이버에서 유일하게 블로그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 공개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미디어 운영 기간 및 이용가능한 전체 공개 콘텐츠 수
- 방문자수, 페이지뷰 등 미디어 활동성 지표
- 광고 매체로서의 콘텐츠 적합성, 등록제한 콘텐츠 여부
이것만 봐도 알수있죠?
앞의 조건들은 네이버가 언제든 블로그의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 수치를 바꿀 수도 있는 일이니 일방문자수나 포스팅 갯수로 승인을 완벽하게 받을 수 없습니다.
심지어 지금도 저 조건만 믿고 승인신청했다가 거절 당하는 사람들이 수두룩 합니다.
그렇다면 승인을 바로 받을수 있는 <진짜 승인조건>은 무엇일까요?
애드포스트 진짜 승인 조건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목적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승인을 매우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는 네이버가 블로그에 광고를 걸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고, 그 광고를 거는 대신에 수익금을 배포하는겁니다.
블로거들에게 수익을 나누기 위한 것이 아니라 "광고"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라는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애드포스트 승인을 받으려면 내 블로그가 "광고판"으로써 얼마나 큰 효과를 볼수 있는지, 이걸 체크하면 승인 받을 확률이 더 커지는 겁니다.
"이전달" 월 평균 방문자수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해본 결과 일방문자수는 전날이 아닌, 지난달 평균값으로 측정한다고 합니다.
이번달에 열심히 관리했더라도 지난달에 관리에 소홀했다면 이번달에는 승인을 넣어봤자 거절될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광고판으로써의 역할을 해야하는 블로그는 사람들이 많이 볼수록 승인 확률이 높겠죠?
검색을 해본 결과 대부분 일방문자수 1천명 이상을 꾸준히 채운 블로거라면 승인받기 무난했던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 수강생분들은 일평균방문자수 100명정도였을때도 애드포스트 승인을 받았습니다.
만약 일 방문자수가 100명 언저리라면 제가 했던 다른 방법도 추가로 세팅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상위노출 되는 글을 얼마나 가지고 있냐
광고판으로써의 역할을 해야하는 애드포스트는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볼수 있는 상위노출을 경험한 적이 있는 블로그가 승인률이 높았습니다.
이 이야기는 단순히 글을 많이 써내려가는 것 보다는(글 개수만 채우기) 글의 퀄리티가 높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애드포스트를 위해 블로그를 관리하는 분들이라면 상위노출 한두번은 해보셨을것이니 이는 어려운 문제는 아닐거라고 생각해요.
한가지 주제로 블로그 글 작성하기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주제"를 일괄적으로 적용해야한다는 것!
상위노출도 잘 되고, 방문자수도 꾸준히 나오는 분들인데 승인 거절이 계속된다면 이 "주제"가 일괄적이지 못한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한 내 블로그 주제도 글과 같은 것으로 주제설정을 해야합니다.
글 내용은 문화,공연에 관련된것들만 주구장창 쓰는데, 블로그 주제는 일상,생활이라면 네이버 입장에서 주제가 맞지않는 저퀄리티의 글을 작성하는 블로그라고 생각하겠죠?
네이버에서는 다양하고 세분화된 주제를 제공하고있으니, 내가 계속 거절당하고있다면 주제를 제일 먼저 수정해보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을 받으려면 확인해야하는 점에대해서 이야기 해봤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서 승인이 쉽다고 알려져있지만, 쉽게 승인받기는 어렵다는 것도 사실이예요. 이 글을 읽은분들은 모두 거절당하지 않고 한번에 애드포스트 승인 성공하시길 바랄게요!